영양제에도 궁합이 있는거 아시나요?
같이 먹으면 효과를 배로 발휘하기도 하고 반대로 독이 되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면역력을 끌어올리려 영양제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올바른 영양제 섭취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조합
철분 + 비타민C
철분은 혈액을 생성하고 체내 산소 운반을 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C가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면 피로회복, 면역기능 강화등에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콜라겐 + 비타민C
단백질의 한 종류인 콜라겐은 피부 진피의 주된 구성 성분으로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이 체내에서 아미노산 단위로 분해된 후 다시 콜라겐으로 합성될때 비타민C가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콜라겐 흡수를 위해서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 비타민E
신경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로 꼽히는 마그네슘과 비타민E는 함께 먹으면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소 눈이나 손이 자주 떨리는 증상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칼슘 + 비타민D
칼슘은 몸에 흡수되는 양이 적어 대부분 밖으로 배출됩니다.
흡수율을 높이려면 비타민D와 함께 먹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칼슘이 지나치게 많이 흡수될 경우에는 고칼슘혈증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메가-3지방산 + 종합비타민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성분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 비타민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절대 피해야 하는 영양제 조합
칼슘/마그네슘 + 철분
미네랄 성분인 칼슘과 마그네슘은 철분의 흡수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시간을 나눠 복용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철분은 공복에 먹고 칼슘이나 마그네슘은 식사 후에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종합비타민에는 대부분 마그레슘이 들어있어 철분제를 같이 복용하고 싶다면 간격을 두고 섭취해야 합니다.
아연 + 철분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아연과 철분을 동시에 먹으면 서로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함꼐 먹지말고 시간을 두고 따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 + 종합비타민
비타민A는 눈 건강은 물론 피부와 점막형성, 면역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면 체내에 축적돼 두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A가 들어간 종합비타민제를 먹고 있다면 비타민A가 함유된 다른 영양제와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제를 물이 아닌 다른 음료와 마시는 경우
- 녹차, 홍차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미네랄 흡수를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비타민B 흡수를 막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