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4차 접종 추가 대상자
- 50대 연령층 전체
-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로서 체질량지수가 30 이상인 심부전이나 비만인, 천식, 당뇨병 환자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 감염 취약시설(노숙인 생활시설 및 장애인 생활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중 3차 접종을 완료하고 4개월이 경과한 경우입니다.
- 접종 간격은 3차 접종 완료 후 최소 4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해당됩니다.
- 개인 사유(입원 및 국외 출국)가 있을 경우에는 3차 접종 완료 3개월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 mRNA 백신(모더나, 화이자) 또는 노바백스 백신으로 합니다. 4차 접종에는 기본적으로 모더나 화이자 등 mPNA백신 접종이 권고되고 있지만, 본인이 원할 경우에는 노바 백신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력이 있어도 백신은 권고합니다.
- 2차 접종 후 확진되었으면, 확진일로부터 3주 후 권고
- 3차 접종 후 감염된 경우에는 확진일로부터 3개월 후 권고
- 3차 접종 후 한달 이내에 확진된 경우, 3차 접종일부터 4개월 이후 권고
코로나 4차 접종 예약 방법
- 누리집( ncvr.kdca.go.kr )을 접속하여 예약하거나 당일에 접종이 가능합니다.
- 대리 예약이나, 전화예약( 1339, 지자체 콜센터 )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평소 다니시는 병의원이 접종기관이면 바로 접종이 진행가능하며, 지자체 여건에 따라서 보건소에서도 접종 가능합니다.
코로나 4차 접종 백신 효과
현재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는 오미크론 계열 중 BA.5 변이이고 개량 백신은 오미크론 원주인 BA.1을 겨냥한 백신입니다.
개량 백신이 기존백신보다 중화항체가 1.6배나 높게 형성되지만 중증 예방 효과로 얼마나 이어지는지에 대한 근거자료는 현재 부족한 상황입니다.
4차 접종 대상자라면 개량 백신을 기다리기보다는 4차 접종을 하는 게 낫다는 게 전문가의 의견입니다.
기저질환자 대상질환
- 만성간질환 : 비알콜성 지방간, 간경변, 자가면역성 간염, 알콜성 간질환
- 뇌혈관질환
- 만성 신장질환
- 암
- 낭포성 섬유증
- 활동성 결핵
-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감염
- 비만(BMI≥30kg/㎡)
- 심장질환 : 심부전,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장병, 허혈성심질환, 심근병증, 관상동맥질환
- 만성 간질환 : 비알콜성 지방간, 알코올성 간질환, 간경변, 자가면역성 간염
- 만성 신경계 질환 : 파킨슨병, 치매, 근육병, 뇌성마비 및 기타 마비성 증후군, 간질, 다발성 경화증
면역저하자 범위
- 혈액암이나 종양 등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장기이식 수술을 받아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 일차(선천) 면역결핍증(항체 결핍, DiGeorge syndrome, Wiskott-Aldrich syndrome 등)
- 고용량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 등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조혈모세포 이식 후 2년 이내인 환자나 이식 후 2년 이상 경과한 경우라도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2022.11.14 - [일상 알짜배기] - 코로나19 접종 시 주의사항 5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