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리에 방영 중인 재벌집 막내아들 재밌게 보고 계신가요?
어제 끝부분에 섬망증상을 나타내며 급격히 병세가 악화된 진양철 회장의 모습을 보셨을 겁니다.
진양철 회장이 앓고 있는 동정맥 기형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오늘은 동정맥 기형 치료방법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대뇌 동정맥 기형이란
뇌 동정맥 기형은 뇌의 비정상적인 동맥과 정맥이 모세혈관을 통하지 않고 직접 연결되는 혈관 기형으로 이 부분은 코일처럼 보이는 덩어리입니다.
정상 혈관에 비해 벽은 더 얇고 찢어지기 쉽습니다. 찢어지면 뇌출혈과 지주막 하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찢어지진 않더라도 팔다리의 경련이나 마비로 발견되거나 검사를 통해 우연히 발견될 수 있습니다.
동맥적 기형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유전병이 아닙니다.
대뇌 동정맥 기형은 뇌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하지만 특히 대뇌반구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20~40대 젊은이들의 뇌졸중(출혈)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검사 및 치료방법
뇌 동정맥 기형에 대한 검사는 CT, MRI와 같은 영상 검사 및 뇌혈관 조영술(카테터 삽입)로 수행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뇌 혈류를 검사하기 위한 검사(예: 방사성 동위 원소를 사용한 검사)가 보조물로 수행될 수도 있습니다.
뇌동정맥 기형의 치료방법으로는 개두술에 의한 뇌동정맥 기형, 감마나이프(정위 방사선요법), 혈관 내 치료(색전술), 사 후과찰 등이 있습니다.
두 개 뇌 절개술
두피를 절개하기 위해선 전신마취를 시행하고, 두개골을 제거하여 기형을 노출시킵니다. 기형으로 가는 혈관만 절단하면서 뇌에서 벗겨져 덩어리로 제거가 됩니다.
가장 신뢰할 수 있고 급진적인 치료법이지만 다른 치료법에 비해 신체와 뇌에 부담이 가해지는 등 위험이 있으며, 기형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서 수술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정위 방사선 요법(감마나이프, 사이버나이프)
기형을 집중적으로 조사하여 차단하는 치료로 신체에 부담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종결까지 수년이 걸리고 80% 정도 2년 내에 재발 생활 가능성이 있습니다.
뇌혈관 수술(카테터를 이용한 뇌동정맥 기형 색전술)
발 기저부의 동맥을 뚫고 카테터라는 관을 동맥에 삽입하여 기형의 비정상 혈관으로 보내 응고되는 액체 색전성 물질이 카테터에서 흘러나와 기형을 차단합니다. 이 치료만으로는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없으며 일반적으로 개두술이나 방사선 요법 전에 보조 치료로 사용되는 편입니다.
치료정책
대뇌 동정맥 기형은 매년 약 2~4%의 출혈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번 출혈이 있었던 뇌동정맥 기형은 재출혈이 발생하기 쉬우며 위험도는 15~20%라고 합니다.
대뇌 동정맥 기형 증상
일반적으로 증상은 없지만 편두통과 정신과 적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지주막 하 출혈이나 뇌내 출혈이 발생하는 증상이 70%, 사지의 경련이나 마비가 약 30% 정도 발견이 되며 최근에는 건강건진 중 발견이 많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혈 중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두통, 구토, 의식장애, 팔다리 마비 및 감각 장애, 언어 장애 및 시야 장애가 있습니다.
또한 출혈을 일으키지 않더라도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며 주변의 정상 뇌로의 혈류가 기형이 되어 혈액이 부족하여 치매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섬망 증상은 의식과 인식이 흐려지는 증상이며 주의력과 언어력이 저하되어 다양한 인지 지능 장애와 정신병적 장애를 동반합니다.
조기 발견
뇌 동정맥 기형의 약 50% 이상이 뇌출혈로 발생하며 25%는 경련으로 발생합니다.
뇌출혈의 발병은 20대와 4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나이대는 30대입니다.
갑작스럽게 두통이 발생하며 최고조로 지속이 됩니다.
의식이 있을 때 두통이 발생한 순간을 분명히 기억하고 두통의 본질은 이전에 경험한 적이 없을 만큼 강한 통증이며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젊더라도 갑작스러운 두통이 있으면 상황을 보고 응급하게 대응하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방방법
발생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므로 예방할 방법이 없습니다.
대뇌 동정맥 기형은 경련, 두통 또는 출혈 전에 우연히 발견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