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값 실비 보험 청구는 실제 의료비를 청구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약값 실비 보험은 의약품 구매 시 발생하는 비용 중 실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따라서 약값 실비 보험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보험 회사에서 제공하는 약값 실비 보장 범위, 보장 제한 금액, 보장 제한 항목 등에 대해 꼼꼼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약값 실비 보험이 보장하는 내용은 보험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처방받은 약의 구매비용, 자가 처방 및 구매 비용, 견인배달비와 같은 약 구매와 관련된 비용을 보장합니다.
약값 실비 보험 청구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목차
보험금 지급 청구서 작성하기
제출일, 환자 정보, 약품 정보, 지급 예정 금액, 청구 배상 필요 사항 등의 내용이 포함된 지급 청구서를 작성합니다.
온라인으로 다운로드 받거나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는 서식을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약값 실비 청구 기준 한도
병원 처방 약제비는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보험 가입시기와 보험회사에 따라 실손 보험 청구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기억하셔야 합니다.
생명보험사는 처방전 1건당 10만원을 지불합니다.
손해보험사는 처방번 1건당 5만원을 지급합니다.
자기부담금은 가입 시기별로 달라지나 2009년 가입시 자기부담금은 5천원이었습니다. 2009년 9월 이후부터 2017년 4월 이전까지 가입하신경우 8천원의 자기부담금이 있습니다.
2017년 이후 2가지 공제방식 중 공제액이 큰 금액을 뺀 나머지를 실비보상해줍니다.
1. 공제방식 : 자기부담금 8천원
2. 공제방식 : 약각 영수증 급여의 10%에 비급여 20%를 합한 금액
증빙자료 준비
보험금 청구서와 함께 해당하는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보험회사에서 요구하는 증빙자료는 각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처방전
- 영수증
- 약품 구매 증빙서류
- 건강보험 급여 내역표등
청구서 등록하기
보험 회사에 증빙자료를 제출하고, 청구서 등록을 신청합니다.
청구서 처리하기
보험 회사에서는 청구서를 검토하고, 보험 가입 여부, 보상 대상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그 후 보상을 하거나 청구 거절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보험금 지급 받기
보험 회사에서 지급할 금액을 확인하고, 해당 금액을 실제 계좌로 입금하게 됩니다.
약값 실비 보험 청구는 간단한 절차이지만, 보험 회사와 많은 연락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전에 보험 회사의 약관과 보험약관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처방전이 원본이 아니라 사본일 경우, 보험회사에서 원본 보기를 요청할 수 있으니 원본을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