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에도 종류가 있다는거 알고 계시나요?
크게 큰절과 평절,반절 이렇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큰절은 보통 높은 어른들께 하는 절로, 이때 높은 어른은 배우자의 부모 또는 배우자의 조부모,배우자의 외조부모와 부모와 항렬이 같거나 높고 가까운 친척을 뜻합니다.
또한 관혼상제 등과 같은 큰 의식에 큰절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평절은 같은 또래나 맞절을 해야하는 웃어른께 하는 절로 부부간 결혼할 때나 형제간에서 절을 할때 평절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반절은 웃어른이 아랫사람에게 하는 절에 답배를 할때 하는 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날 세배하는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앞서 기본자세와 공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여성분의 경우 오른손을 위로 놓고, 남자는 왼손이 위로 오게끔 올려놓는데 이것을 바로 공수라고 합니다.
설날 등과 같이 길사에는 이 자세를 취하고 흉사에는 반대로 하게 됩니다.
여자 설날 세배하는 방법 (큰절)
오른손을 위로 공수한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려줍니다.
이때 이마를 손등에 붙여주세요.
그다음 서서히 앉으면서 왼쪽 오른쪽 순서로 무릎을 꿇은 다음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아주면 됩니다.
두 손은 높이까지 그대로 올려져 있는 상태에서 윗몸을 45도 앞으로 굽혀 잠시 정지해 줍니다.
일어날때는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면서 일어나주세요.
두손을 내린 후 가볍게 묵례를 해주면 됩니다.
여자 설날 세배하는 방법 (평절)
평절은 큰절보다 두 손이 자유로운 편이에요.
공수한 손을 풀어 양쪽에 자연스럽게 두면 됩니다.
서서히 앉으면서 왼쪽 오른쪽 순서로 무릎을 꿇은 다음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아주세요.
두 손은 무릎 선과 나란히 한뒤 바닥을 짚어주면 됩니다.
몸의 각도는 30도 정도 숙여주세요.
이때 엉덩이가 들리지 않게 주의한다음 잠시 정지해주세요.
잠깐 머물렀다가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면서 일어나주면 됩니다.
두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공수한 후 가볍게 묵례를 하면 평절은 끝납니다!
남자 설날 세배하는 방법 (큰절)
남자 같은 경우 손을 눈 높이로 올리느냐 올리지 않느냐에 따라 큰절과 평절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큰절은 우선 왼손을 위로,공수한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리면서 허리를 굽혀 공수한 손 그대로 바닥을 짚어주시면 되는데요, 왼쪽과 오른쪽 순서로 무릎을 꿇은다음 엉덩이를 깊게 내려 앉아주세요.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공수한 손등에 이마를 가까이 대줍니다. 여기서 잠시 정지해주세요.
머리를 들면서 팔꿈치를 바닥에서 떼줍니다.
오른쪽 무릎을 세워 공수한 손을 무릎 위에 얹은다음 그 힘으로 일어나면 됩니다.
두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묵례를 해주세요.
평절은 큰절과 모두 같은 동작이지만 손을 눈 높이로 올리지 않는다는 차이를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세배하는방법이외에 설날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자면 설빔은 대개 한복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꼭 한복이 아니여도 새해를 맞이해 새것으로 갈아입는 옷이나 양말,신발 등을 모두 이르는 말입니다.
묵은 것을 떨구고 새것을 걸친다는 뜻으로 예전에는 엄마들이 손바느질로 아이들에게 색동저고리를 만들어 주기도 했습니다. 이를 까치저고리,때떄옷이라고 부르기도 했어요.
떡국을 먹으면 한살 더 먹는 다는 말을 흔하게 들어보셨을거 같아요! 떡국의 떡인 긴 가래떡을 먹으면 가족이 오래 함께 무병장수하며 산다는 의미가 있답니다.
또 가래떡의 흰색은 새해를 정갈하게 맞이하자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가족들과 함께 설날에 나눠먹어도 좋을거 같아요.
세배는 알고나면 어렵지 않지만 할때마다 헷갈리게 되는 손의 위치와 무릎 꿇는 순서입니다.
오늘 알려드렸던 설날 세배하는방법을 참고하셔서 올해는 올바르게 세배를 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