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 금융권 은행 및 저축은행에서 특판 적금 상품들이 쏟아지며 그에 따라 선납이연에 대한 관심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선납이연, 이라는 말을 처음 들어 보시는 분들을 위해 뜻과 사용하는 방법까지 최대한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선납이연 뜻

    선납 먼저낸다 이연 나중에 낸다  말 그대로 입니다.

    좀 더 있어 보이게 멋있는 설명을 해드리고 싶지만, 정말 더 이상 해드릴 말이 없습니다.

    즉, 일정 부분 먼저 내고 남은 부분은 나중에 이연 시켜서 내겠다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카카오적금-카카오적금
    카카오적금-카카오적금

     

    선납이연 종류

    뜻을 보고 오셨으니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종류를 나누는 기준 또 한 매우 단순합니다.

    얼마나 먼저 내고 얼마나 나중에 지불하는지로 종류가 나뉩니다.

    보통 많이 쓰이는 것부터 알아보겠습니다.

    6-6, 6-1-5, 1-11 이렇게 세 가지 종류가 제일 많이 쓰이고 앞에 66과 615가 대부분 사용되신다고 보면 됩니다.

     

    설명을 조금 더 드리면 첫 납입 회차에 6개월분을 납부 마지막 12회 차 납입일에 남은 6개월분을 납부한다 해서 선납이연 6-6 방법이라고 불립니다.

    이해되시죠? 615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첫 납입일에 6개월분을 7회 차 납입일에 1개월분 마지막 적금 만기 전날 남은 5개월분을 납입합니다.

    카카오적금-카카오적금

     

    이용하는 방법

    이제 뜻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셨습니다. "아니 뭔지는 알겠는데 귀찮게 그냥 매달 내고 말지 뭐하러 저렇게 하는 거지?"라는 생각이 이쯤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선납이연을 이용하는 이유는 바로 없는 돈을 이용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예를 들어 500만 원을 가지고 1000만 원짜리 적금에 든 것과 같은 약 두배의 이자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6-6 방법 이용해 이자 더 받기

    6-6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자신에게 600만 원의 돈이 있고 1년 금리 7%짜리 적금 상품에 가입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자신에게 600만 원이 있으니 600만 원의 적금이 되겠지만 선납이연을 이용해 1200만 원의 효과를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적금 가입 후 첫 입금 회차에 600만 원을 입금합니다.

    이러면 6개월 분이 선납됐습니다. 이제 기다리시면 됩니다.

     

     

     

    6-1-5 방법 이용하기

    6-1-5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6-6 방법과 유사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알아보시죠.

    적금 가입 첫 회차에 6개월분의 금액을 입금합니다.

    그 후 7회 차에 1개월분을 추가 입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부분이 6-6 방법과 살짝 다르지만 12회 차 입금일이 아닌 적금 만기 전날 남은 5개월분의 금액을 추가 입금합니다.

    5개월분을 추가 입금하기 위해 데 출을 받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이 방법의 좋은 점은 적금 만기 전날 납입하기 때문에 6-6 방법보다 더 빨리 갚을 수 있어 이자가 더 적게 발생합니다.

    며칠분의 이자만 지불하면 됩니다.

    단점이라면 중간에 한 번 더 넣어야 하는 귀찮음과 1개월 분의 금액을 더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생각해 보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아 매달 납입하는 것도 귀찮아서 자동이체를 걸어 놓는데 저렇게 날짜까지 계산해가며 하기가 귀찮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적금 VS 선납이연 VS 예금 이자 계산

    마지막으로 도대체 선납이연으로 하면 얼마나 더 받는 건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그냥 적금, 선납이연, 예금 이 세 가지 방식을 통해 이자 계산을 해보고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적금 600만원 1년 만기 7% 227,500원
    선납이연 1200만원 1년만기 7% 455,000원
    예금 600만원 1년 만기 6% 360,000원

     

     *모두 세전 기준이며, 예금의 경우 보통 적금상품보다 1~2% 낮기 때문에 1% 낮은 금리로 계산하였습니다.

    선납이연 상품의 경우 저 금액에서 이자를 빼야 하는데 6-6 방식으로 대충 계산해보면 약 2만 원 정도의 금액이 차감됩니다. 6-1-5 방식이라면 더 적은 금액의 이자가 발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