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 도시가스 요금폭탄 맞으신 분들 많으시죠?

사실 이번 도시가스 요금인상은 예정된 일이었으나, 실제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이용량을 유지하거나 절약했음에도 지출되는 금액이 커서 놀라신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있기에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도시가스 요금인상 현황과 절약 캐시백 신청으로 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도시가스 요금 인상 이유

우선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된 이유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유럽가스 공급차질 등에 따라 LNG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입니다. 

LNG는 액화천연가스로 천연가스를 정제해 얻은 매탄올을 주성분으로 하는 가스를 냉각시켜 액화한 것입니다. 

 

 

도시가스는 기본적으로 가스회사로부터 배관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되는데, 우리나라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LNG를 원료로 한 가스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요금 중에 거의 대부분이 LNG원료비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2022년 한해동안 천연가스 국제가격이 폭등했으며, 이에 따른 인상분이 우리나라 도시가스 요금에 부과가 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 달 고지서를 보신분은 요금폭탄을 맞은겁니다.

 

연말부터 천연가스 국제가격이 유가와 함께 하락하고 있으나 해당 하락분이 반영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리기에 이번 겨울은 어쩔 수 없이 도시가스를 절약하는게 제일 현명한 해결책이라고 보입니다. 

 

 

 

도시가스 캐시백 제도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는 한국가스공사에서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동절기 동안 사용량 감축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주된 요지는 전년도 도시가스 사용량보다 7%이상 절약시에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것입니다. 

 

캐시백 제도 참여대상은 주택난방용/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캐시백 제도 참여대상은 주택난방용/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난방 목적이 아닌 취사용/취사전용 요금제 이용자, 전출 등으로 전년도에 가스 사용량 자료 자체가 없는  세대는 제외됩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은 2023년 1월가지 신청해야 하며, 현금환급은 1~4월 고지서 발행분에 적용됩니다. 

캐시백 지급기준은 7%이상 절갑시 30원/㎡, 10% 이상 절감시 50원/㎡, 15%이상 절감시 70원/㎡입니다.

 

 

절약 캐시백은 절감 성공시 신청자의 계좌번호로 6월말에 현금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절감량 산정은 사용량 부피단위로 22년 12월 ~ 22년 3월 사용량에 대한 절감량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도시가스 캐시백 신청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은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k-gascashback.or.kr)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본인이 거주하는 집의 고객식별번호(사용계약번호, 납입자번호, 계약자번호, 납

 

 

 

지역별 도시가스 고객센터 홈페이지 및 번호

 

 

지역별 도시가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각 지역에 따라 도시가스 공급업체가 다른 거 아시나요? 가스요금이 지나치게 많이 나와 요금조회가 필요하거나 이사를 하는 경우 도시가스 업체에 연락을 해야 합니다. 지역별 도시가스 회사

essencekok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