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는 겨울을 대표하는 야채로 우리 밥상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야채입니다.
배추는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100g당 14칼로리로 매우 저칼로리에 속하는 야채입니다.
건강할 뿐아니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며 섬유와 칼륨도 풍부하게 들었습니다.
또한 겨울에 결핍되는 경향이 있는 식이섬유의 훌륭한 공급원도 됩니다.
샐러드, 김치, 볶음 어느 요리와도 쉽게 잘 어울리 수 있는 배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추 고르는 방법 및 보관방법
맛있는 배추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 무겁고, 틈새없이 단단한 잎을 가져야 합니다.
잘려서 판매되는 것은 속부분이 융기되어 신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잘린배추를 사게 된다면 단면이 평평한 것을 선택하세요.
배추를 보관할때는 신문지에 싸서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절단된 배추는 랩으로 꽁꽁 싸서 냉장 보관하세요.
배추에는 때때고 검은 반점이 있는데 이것은 영양과잉, 저온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걱정되시겠지만 전혀 문제없으니 그냥 드시면 됩니다.
배추에 함유된 영양
배추 100g당
에너지 14Kcal
단백질 95.2g
탄수화물 0.8g
칼륨 3.2g
칼슘 220mg
아연 43mg
비타민A 0.2mg
비타민K 0.03mg
비타민 B1 0.03mg
비타민 B20.09 mg
비타민C 19mg
식이섬유 1.3g
감기 예방과 피부 미용효과
비타민C는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작용을 하고, 감기예방과 면역력 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동맥 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 피부의 기미와 주름 예방, 상처 및 염증 치유 개선에 관여합니다.
열에 민감한 수용성 비타민으로 생으로 먹을 때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뼈에 칼슘 침착을 돕는 비타민K
비타민K는 비타민D와 함께 칼슘 흡수를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칼슘이 뼈에서 용해되어 혈액으로 흘러 나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며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 응고 성분을 생성하고 부상으로 출혈 시 출혈을 멈추는 역할도 있습니다.
음식에 함유된 비타민K 외에도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합성됩니다.
DNA를 만들어내는 엽산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은 비타민B12와 함께 작용하여 적혈구를 만들고 섭취를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DNA를 정상적으로 만드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칼륨
칼륨은 체내의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고 나트륨을 배출하며 정상혈압을 유지시켜 고혈압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 과도한 염분을 배출하여 붓기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칼슘
뼈와 치아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체내 칼슘의 00%는 뼈와 치아에 존재합니다.
또한 근육을 움직이고 정신적 흥분을 억제하고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은 흡수하기 어려운 영양소 중 하나이지만 비타민 D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향상됩니다.
변비 완화에 효과 있는 식이섬유
배추 100g에는 수용성 식이섬유 0.3과 불용성 식이섬유 1.0g이 들어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물을 빨아들여 부풀어 오르고, 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촉진하고 변비를 완하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내 환경을 조절하고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쫄깃쫄깃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기 쉽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생활 습관 질병 예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영양가를 그대로 섭취하기 위한 팁
생으로 그대로 드시기 바랍니다.
배추에 풍부한 비타민C는 수용성 영양소입니다.
낭비 없이 비타민C를 얻으려면 샐러드나 피클처럼 날것으로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는 물로 씻을 때도 흘러나오기 때문에 빨리 씻으시길 바랍니다.
샐러드의 경우 단맛과 감칠맛이 강한 배추의 중앙 부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